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취업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시험정보, 과목, 합격률 등

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을 알려드릴께요

 

※ 자료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q-net.or.kr

 

 

 

 

▣ 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은 민간, 공공, 소비자단체 등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다양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의 

소비자 권익 보호가 중요해지는 상황에 발맞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해당 자격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 자격 관련 기관과 정식 명칭

- 관련부처 : 공정거래위원회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자격명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 영문명 : Consumer Adviser Senior

 

 

 

▣ 시험 응시자격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 취득 후 실무 2년

- 실무 3년

- 외국 동일 종목 자격 취득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과목 및 출제항목

 

- 필기시험 : 객관식, 100문항, 2시간 30분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소비자법과정책
(30문항)
1. 소비자문제와 소비자정책 1. 소비자문제의 배경과 본질
2. 소비자정책의 필요성과 방법
3. 소비자관련 법과 정책기구
2. 영역별 소비자 정책 및 법제 1. 소비자안전 확보 정책 및 법제
2. 계량 규격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3. 표시 및 광고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4. 거래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5.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정책 및 법제
3. 소비자교육과 소비자 정보 정책 1. 소비자교육정책
2. 소비자정보정책
소비자상담론
(30문항)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1. 소비자단체의 조직
2. 소비자단체의 업무운영
2.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의 소비자 상담 1.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이 조직
2.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의 업무 운영
3. 고객만족과 소비자상담 1.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고객서비스
2. 소비자상담 부서의 설치와 운영
4. 소비자상담 기관 네트워크 및 협력 1. 소비자상담 기관 업무협조
2. 해결하기 어려운 소비자상담의 처리 및 방안
3. 미래 소비자상담 기관 업무협조 및 대응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40문항)
1. 소비자 정보의 기초 1. 소비자 정보의 개념 등
2. 온라인, 오프라인 소비자정보
3. 이용 주체별 소비자정보
2. 소비자개인 정보보호 1.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국내외 관련 제도
2.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관련 법
3.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1. 소비자DB 구축
2. 소비자DB 활용
3. 상담 관련 소비자정보
4. 언론, 대중매체 활용 소비자정보
5. 소비자단체와 정부, 기업의 소비자 정보
6. 소비자정보제공 형태 및 방법
4. 소비자조사의 필요성과 내용 1. 소비자조사의 목적과 설계
2. 소비자상담 관련 조사의 설계와 활용 계획
5. 소비자조사의 방법 1. 양적조사의 방법
2. 양적자료처리와 분석
3. 소비자질적조사의 방법

 

 

- 실기시험 : 필답형, 2시간 30분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고급소비자상담실무 1. 소비자상담 비전설정 및 전략수립 1. 소비자상담 및 마케팅전략
2. 경영평가 모니터링결과 공유하기
2. 소비자 정보 구축 1. 소비자관련 업무 분석하기
2. 소비자모니터링 기획 분석하기
3. 소비자 정보 분석 및 활용
3.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1. 자료 관리하기
4. 소비자 상담 1. 소비자 의사소통하기
2. 소비자 불만처리
3. 소비자 관계강화 하기
4. 소비자 제안정보수집 및 활용하기
5. 고객지원 1. 고객요구사항 파악하기
2. 고객요구사항 대응하기
3. 교객요구사항 이력 관리하기
6. 성과평가 1. 성과평가 계획수립하기
2. 성과평가 결과분석하기
3. 성과평가 보고하기
7.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1. 고객요구사항 파악하기
2. 고객요구사항 이력 관리하기
3. 고객 응대하기
4. 고객관계 유지하기
8 보고서 작성 1. 보고서 구성하기
2. 보고서 작성하기
3. 보고서 발표하기

 

 

 

▣ 시험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에 전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필기시험 합격 후 2년간 필기시험 면제

 

 

 

 

▣ 시험 수수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20,800원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일정, 접수, 출제기준 등 확인

-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q-net.or.kr

- 전 화 : ☎ 1644-8000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합격률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19 55 38 69.1% 40 21 52.5%
2018 49 26 53.1% 29 10 34.5%
2017 76 61 80.3% 63 57 90.5%
2016 48 42 87.5% 43 38 88.4%
2015 55 35 63.6% 35 23 65.7%

 

 

♣ 필기시험 성별 합격률 자료 → 원서접수시 자료라서 위 자료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실기시험 연령별 합격률 자료

 

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을 살펴봤습니다.

꼭 합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