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을 알려드릴께요
※ 자료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q-net.or.kr
▣ 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은 민간, 공공, 소비자단체 등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다양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의
소비자 권익 보호가 중요해지는 상황에 발맞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해당 자격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 자격 관련 기관과 정식 명칭
- 관련부처 : 공정거래위원회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자격명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 영문명 : Consumer Adviser Senior
▣ 시험 응시자격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 취득 후 실무 2년
- 실무 3년
- 외국 동일 종목 자격 취득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과목 및 출제항목
- 필기시험 : 객관식, 100문항, 2시간 30분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소비자법과정책 (30문항) |
1. 소비자문제와 소비자정책 | 1. 소비자문제의 배경과 본질 2. 소비자정책의 필요성과 방법 3. 소비자관련 법과 정책기구 |
2. 영역별 소비자 정책 및 법제 | 1. 소비자안전 확보 정책 및 법제 2. 계량 규격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3. 표시 및 광고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4. 거래의 적정화 정책 및 법제 5.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정책 및 법제 |
|
3. 소비자교육과 소비자 정보 정책 | 1. 소비자교육정책 2. 소비자정보정책 |
|
소비자상담론 (30문항) |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 1. 소비자단체의 조직 2. 소비자단체의 업무운영 |
2.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의 소비자 상담 | 1.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이 조직 2. 정부 및 지방 소비자 관련기관의 업무 운영 |
|
3. 고객만족과 소비자상담 | 1.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고객서비스 2. 소비자상담 부서의 설치와 운영 |
|
4. 소비자상담 기관 네트워크 및 협력 | 1. 소비자상담 기관 업무협조 2. 해결하기 어려운 소비자상담의 처리 및 방안 3. 미래 소비자상담 기관 업무협조 및 대응 |
|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40문항) |
1. 소비자 정보의 기초 | 1. 소비자 정보의 개념 등 2. 온라인, 오프라인 소비자정보 3. 이용 주체별 소비자정보 |
2. 소비자개인 정보보호 | 1.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국내외 관련 제도 2. 개인정보 보호 및 방지를 위한 관련 법 |
|
3.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 1. 소비자DB 구축 2. 소비자DB 활용 3. 상담 관련 소비자정보 4. 언론, 대중매체 활용 소비자정보 5. 소비자단체와 정부, 기업의 소비자 정보 6. 소비자정보제공 형태 및 방법 |
|
4. 소비자조사의 필요성과 내용 | 1. 소비자조사의 목적과 설계 2. 소비자상담 관련 조사의 설계와 활용 계획 |
|
5. 소비자조사의 방법 | 1. 양적조사의 방법 2. 양적자료처리와 분석 3. 소비자질적조사의 방법 |
- 실기시험 : 필답형, 2시간 30분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고급소비자상담실무 | 1. 소비자상담 비전설정 및 전략수립 | 1. 소비자상담 및 마케팅전략 2. 경영평가 모니터링결과 공유하기 |
2. 소비자 정보 구축 | 1. 소비자관련 업무 분석하기 2. 소비자모니터링 기획 분석하기 3. 소비자 정보 분석 및 활용 |
|
3.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 1. 자료 관리하기 | |
4. 소비자 상담 | 1. 소비자 의사소통하기 2. 소비자 불만처리 3. 소비자 관계강화 하기 4. 소비자 제안정보수집 및 활용하기 |
|
5. 고객지원 | 1. 고객요구사항 파악하기 2. 고객요구사항 대응하기 3. 교객요구사항 이력 관리하기 |
|
6. 성과평가 | 1. 성과평가 계획수립하기 2. 성과평가 결과분석하기 3. 성과평가 보고하기 |
|
7.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 1. 고객요구사항 파악하기 2. 고객요구사항 이력 관리하기 3. 고객 응대하기 4. 고객관계 유지하기 |
|
8 보고서 작성 | 1. 보고서 구성하기 2. 보고서 작성하기 3. 보고서 발표하기 |
▣ 시험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에 전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필기시험 합격 후 2년간 필기시험 면제
▣ 시험 수수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20,800원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일정, 접수, 출제기준 등 확인
-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q-net.or.kr
- 전 화 : ☎ 1644-8000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합격률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2019 | 55 | 38 | 69.1% | 40 | 21 | 52.5% |
2018 | 49 | 26 | 53.1% | 29 | 10 | 34.5% |
2017 | 76 | 61 | 80.3% | 63 | 57 | 90.5% |
2016 | 48 | 42 | 87.5% | 43 | 38 | 88.4% |
2015 | 55 | 35 | 63.6% | 35 | 23 | 65.7% |
♣ 필기시험 성별 합격률 자료 → 원서접수시 자료라서 위 자료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실기시험 연령별 합격률 자료
국가기술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자격 시험을 살펴봤습니다.
꼭 합격하세요~
'자격증.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벤션기획사 1급 자격증 시험정보, 과목, 합격률 등 (0) | 2021.01.01 |
---|---|
유기농업 기능사 실기 필기 공개문제, 응시자격, 합격률 등 (0) | 2020.12.31 |
원예기능사 필기 실기 공개문제, 출제항목, 합격률 등 (0) | 2020.12.30 |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시험정보, 과목, 합격률 등 (0) | 2020.12.30 |
시설원예 기술사 필기 면접 기출문제, 출제항목, 합격률 등 (0) | 2020.12.29 |